Office365 or AzureAD를 관리하는 관리자라면, Powershell을 이용한 관리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Office365, AzureAD가 상당히 많은 기능이 GUI로 구현이 되어 있지만,
Powershell로 관리할 수 있는 명령에 비교하면... 약 20%정도(?) 밖에는 없다고도 말할 수 있을정도로 Powershell로 많은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Office365 or Azure AD를 Powershell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Azure ActiveDirectory 모듈을 설치해야 Powershell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사전체크!
Microsoft Azure Active Directory 모듈을 사용하려면, Microsoft .NET 3.5.x 이상이 필요합니다.
- Windows 7 또는 Windows Server 2008 R2의 경우, 사용 불가 - Windows 10, Windows 8.1 및 Windows 8의 경우, Windows 10, Windows 8.1 및 Windows 8에서.NET Framework 3.5를 설치 를 참조 - Windows Server 2012 또는 Windows Server 2012 R2의 경우, 역할 및 기능 마법사 사용하여 .NET Framework 3.5를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을 참조 |
1. 필수 소프트웨어 설치(Azure AD Module)
필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41950
Powershell (관리자 권한) 오픈
1-1) Install-Module MSOnline 명령 실행
1-2) Nuget 공급자 설치 메시지에 Y 입력하고 Enter.
1-3) PSGallery에서 모듈 설치 메시지에 Y 입력하고 Enter.
설치환경
※ 만약 Powershell Version 4.0을 사용하고 있다면, Windows Management Framework 5.1 설치가 필요합니다.
2. Azure AD 연결
Powershell에서 AzureAD에 연결하려면 아래와 같이 명령을 실행합니다.
$ Connect-MsolService
명령 실행 후, 로그인 대화상자를 통해 로그인하면 됩니다.
로그인 이후 Azure cmdlet 사용. (ex. Get-MsolUser...)
Q.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로그인 이후, 어떠한 오류도 나오지 않는다면 성공적으로 연결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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