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ing

왜 분할매수/매도 해야할까

by Seok. 2021. 4. 16.
반응형

분할매수 : 종목을 예산만큼 한번에 왕창 사는것이 아니라, 나눠서 쪼개서 사는 방법을 분할매수라고 하고

분할매도 : 반대로 주식을 한번에 팔지않고 나눠서 여러번에 걸쳐서 파는것을 분할매도 라고 합니다.

 

이런 용어는 나왔을까? 다들 분할 매수를 하라고 하는데 분할 매수를 해야할까?

 

 

분할매수를 해야 하는이유!?

 

좋은 종목을 고르고, 종목의 적정 주가가 얼마 인지는 계산하는 것은 얼마든지 사람이 계산할 있지만,

그렇다고 종목의 주가가 얼마만큼 오를지 or 내릴지는 사람이 맞출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주가가 적정주가보다 낮다라고 해서 한번에 모든 돈으로 주식을 매수했을때,

이후 주식이 상승하면 좋겠지만.. 그보다 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 한번에 사지 않고 나눠서 사는 방법을 택하는 것입니다.

 

Ex) 3번에 나눠서 사는 경우

주식이 오를때 : 내가 처음 금액보다 오른 금액에 사야 하겠지만, 어쨌든 수익!

주식이 떨어질때 : 내가 저번에 주식보다 저렴하게 있다. 손실을 보고 있지만, 주식 평균단가를 낮출 있게됩니다. (그로인한 마음에 안정?)

 

분할매수 방법.

적립식 방법 : ex) 월급날마다 S&P500 지수 ETF 사는 .

하락시 매수 : ex) 매수한 종목이 5%하락시 마다 사는것. (물타기)

 

장점은?

주식을 조금 안전한 방법으로 투자를 있다.

 

분할매수는 조금 안전하게 주식을 있는 방법이지, 수익을 얻을 있게해주는 방법은 아니다 라는점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좋고 탄탄한 종목을 고를 알아야 하고, 좋은 종목이라고 하더라도 주가가 비쌀때는 매수해서는 안됩니다.

 

 

 

분할매도!

주식을 매수가 어려운가?매도가 어려운가? 질문을 한다면, 매도가 어렵다고 말할 있습니다.

매도를 하려고 하면… 오를까? 이제 떨어질것 같은데?? 라는 수많은 생각이 들게 되는데,

한두번 이런 고민을 하다보면, 내가 항상 주식의 최고점에서 매도를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최고점에서 팔수는 없겠지만, 팔아야 나눠서 수익을 챙겨두는 것입니다.

 

분할매도 방법.

주가 상승 때마다 매도 : ex. 5% 10% 상승할때마다 일정 비중만큼 매도하는

비중을 조절해서 매도 : ex. 처음에는 50% 팔고. 이후에 30% 팔고 20% 파는 방식 (최대의 수익을 얻을 수는 없지만, 수익이 날때마다 챙겨두는 방법)

 

장점은?

적당한 수익도 얻고.

오르면 : 남은건 비싸게 있네?

떨어지면  : 그래도 미리 수익을 얻어두어서 다행이다.


 

위와같은 장점들이 있어서 분할매수/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비교적 리스크 관리와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고 주식을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매도에 많은 신경을 쓰는 편인데, 주식을 매수할때 이미 어느정도 목표값을 정해둡니다.

그리고 목표값에 도달하면 그때부터 분할 매도를 하는데.

저는 이런 방법이 맞더라구요.

 

반응형

댓글